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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할리우드에서 여성 혐오 진부한 표현

by 잔망탱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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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소라는 코믹드라마


어떤 것들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테드 올가미 제작자 빌 로렌스의 제이슨 시걸 주연의 새로운 코미디 드라마 《축소》가 지난 1월 애플 TV+에서 공개되었을 때, 이 쇼가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조용히 유독한 비유 중 하나에 대해 유죄라는 것이 즉시 명백해졌다: 처음부터 시걸의 치료사 캐릭터 지미는 아내를 잃은 것으로 정의되었고, 죽음의 아름다움과 플래시백 형태로만 제공되었다. 티아는 어떤 기관도 박탈당한다: 우리는 그녀의 내러티브 목적이 오로지 죽는 것이며, 그녀의 존재는 우리의 용감한 남자 주인공에게 영향을 미치는 한에서만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남성 캐릭터에게 이미 죽었거나 죽어가는 여성 친척이나 사랑의 관심사를 플롯 드라이버로 제공하려는 유혹은 대다수가 남성인 수많은 작가에게 저항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현상을 알게 되면 그것이 얼마나 널리 퍼져 있는지 깨닫게 됩니다. 나는 현재 죽기 전에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여자에 대해 슬퍼하는 한 남자가 서술한 소설을 읽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연구하는 동안 나는 65,65만 년 전에 드라이버의 캐릭터가 지구에 불시착한 새로운 Adam Driver 영화 <>를 보았습니다. 그가 처음에 우주선에 있는 이유는, 보라, 그에게는 영화 중에 죽는 불치병에 걸린 딸이 있기 때문입니다.

TV, 영화 및 문학의 남성 작가들이 계속이 비유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설의 젠더 역학에 대해 무엇을 말합니까? 그리고 그것이 창조적인 쓰레기통에 위탁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까?

Izzie Austin은 호주 스윈번 대학교에서 십 대 영화의 복수를 조사하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영화 작가입니다. 주제를 다듬기 전에 잠시 동안 그들은 복수 영화를 보다 일반적으로 조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프리징"으로 알려진 성 차별적 현상에 탐닉 한 많은 작품을 살펴봐야 했습니다. "한 장면에서 아내를 소개하고 즉시 죽이는 영화가 너무 많습니다." 그들은 찰스 브론슨이 아내가 살해된 후 자경단이 되는 악명 높은 데스 위시 프랜차이즈를 특히 어처구니없는 것으로 인용합니다. "여성 캐릭터의 유일한 기능은 다른 캐릭터를 느끼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여성 캐릭터를 모욕하고 남성 캐릭터는 실제로 새로운 것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모욕적입니다."

 

"프리징"의 기원

 

1999년 만화책 작가 게일 시몬(Gail Simone)이 처음으로 비유에 이름을 붙여, "냉장고에 있는 여성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만들어 남성 주인공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여성 캐릭터가 살해되는 슈퍼히어로 이야기에서 발견한 추세를 나타냅니다. 문구의 전환은 1994년 그린 랜턴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그린 랜턴은 그의 여자 친구가 살해되어 냉장고에 채워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오스틴이 말했듯이 "죽은 아내는 남자를 슬프게 만듭니다. 인간은 폭력을 행함으로써 슬픈 과정을 밟는다"라고 말했다.

이 비유가 지난 수십 년 동안만 이름이 붙여졌다면 스토리텔링의 전체 역사를 통해 눈에 띄었습니다. "이것들은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내러티브입니다."라고 리즈 대학의 영화 및 미디어 강사이자 마블 영화의 여성 저자 인 Miriam Kent 박사는 말합니다.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와 같은 동화에는 왕자에 의해 구출되어야 하는 혼수상태에 빠진 공주가 등장합니다. 여성 승화와 남성 대리인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항상 서양 문학, 그리고 최근 몇 세기 동안 TV와 영화에 만연해 있습니다. 1970년대에 문학 교수인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의 획기적인 저서 영웅의 여정(The Hero's Journey)은 "일반적으로 남성적인 영웅과 공주가 관련된" 고전적인 "퀘스트 내러티브"의 구조를 설정했으며 그의 스토리텔링 이론은 계속해서 스타워즈와 같은 영화에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아이디어는 이것이 서구 문화와 서구 사회에 너무 뿌리 박혀서 거의 의식이 없는 구조라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비유는 분노의 위기까지 나를 짜증 나게 하는데, 첫째는 끔찍하게 지루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여성에 대한 폭력이 풍토병이라는 더 큰 맥락에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Kristin Devine
사실 그들은 너무 무의식적이어서 많은 할리우드 작가들이 그것들을 배치하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2018년 데드풀 2가 영화 초반에 데드풀의 여자친구 바네사를 살해했다는 비판을 받은 후(데드풀의 매력이 자신이 존재하는 만화책 세계를 알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악화된 "프리징"의 예) 작가 중 한 명인 레트 리스(Rhett Reese)는 그 단어가 존재하는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Reese와 작가 파트너 Paul Wernick은 이 작품에 대한 인터뷰 초대를 거절했습니다. (팬들은 테스트 상영 중 Vanessa의 죽음에 너무 격분하여 우연히 대체 엔딩이 촬영되었고 데드풀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그녀를 구하는 포스트 크레디트를 추가했습니다.)

65편의 각본과 감독을 맡은 스콧 벡과 브라이언 우즈도 마찬가지로 이 비유를 잊어버렸다. "대화가 거의 없는 현대 무성 영화를 만들려는 시도였기 때문에 우리는 설명과 뒷이야기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우즈는 BBC Culture에 주인공 딸의 죽음에 대한 내러티브 선택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말했습니다. "이 운동은 미니멀리즘 중 하나였으며 음소거 버튼을 누를 수 있고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하게 재생되고 소화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영화로 꽤 넓은 획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넓은 스트로크"가 맞습니다. "게으른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시나리오 작가가 훈련되는 방식에 대해 할 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Kent는 말합니다. "많은 경우 그들은 특정 문화 내에서 일하는 남성이 될 업계 전문가에 의해 훈련될 것입니다." 크리스틴 디바인(Kristin Devine)은 작가이자 불임 코치로, 프리징이 너무 실망스러워서 그것을 전복시키는 단편 소설을 썼는데, 이 소설에서 여성은 실제로 냉장고에 갇혀 초능력을 얻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재구성되지 않은 비유를 너무 자주 접하는 것에 대한 그녀의 분노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 "그것은 때때로 분노의 위기까지 나를 짜증 나게 하는데, 첫째는 끔찍하게 지루하고 지루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둘째는 여성에 대한 폭력이 풍토병이라는 더 큰 맥락에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 일회용품 피해자로서의 여성에 대한 꾸준한 허구의 식단을 먹는 것은 우리 모두를 성에 기반한 폭력의 현실로 끌어들입니다."

관행에 대한 비평가들이 말하지 않는 것은 남성 캐릭터가 홀아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동기 부여 요소입니다."라고 Devine은 말합니다. "스파이더맨에서 벤 삼촌의 죽음. 스타워즈에서 오비완의 죽음. 그러나 이 캐릭터들은 죽기 위해서만 창조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기 전에 나누어야 할 중요한 교훈과 성취해야 할 과제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야기의 근본으로 존재해야 했고, 그들의 삶은 그들의 죽음 너머까지 중요했습니다."

 


진부한 표현 전복


그녀와 오스틴은 모두 사망한 여성 파트너나 가족 구성원을 착취적으로 느끼지 않는 방식으로 등장시키는 방법의 예로 원래 John Wick 영화를 인용합니다. 2014년 키아누 리브스 액션 차량은 소프트 포커스 해변 플래시백의 함정에 빠지지만 존 윅의 고인이 된 아내 헬렌은 대부분의 동급 캐릭터보다 더 풍부하게 그려진 캐릭터입니다. 복수 스릴러일 수도 있지만, 영화에서 자극적인 사건은 헬렌이 불치병으로 사망하기 전에 선물한 윅의 개가 살해되는 것"이라며 "그래서 당신은 [현재 시제로] 아내를 만나지 않지만, 남편이 에너지를 쏟을 곳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그녀의 성격을 느낍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굿 윌 헌팅에서 로빈 윌리엄스의 심리학자 숀 맥과이어의 죽은 아내를 만나지 못하지만 그녀와 맥과이어의 관계는 맥과이어의 말을 통해 화면에서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그 영화는] 훨씬 더 정직한 인정을 제공합니다 : 사람들은 파트너가 있습니다. 그들의 파트너는 그들에게 특별했고 이제 그들은 사라졌습니다. 이 시점 이후에도 어떻게 계속합니까?"라고 Austin은 말합니다.

오스틴은 또한 2015년 비디오 게임 폴아웃 4(Fallout <>)를 비유를 약화시키는 작품의 예로 인용합니다: 이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배우자가 살해되고 아들이 납치된 여성 또는 남성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 Austin은 제작자가 여성과 남성이 같은 방식으로 상황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제작자가이 여성 혐오적인 진부한 표현을 피하는 데 능숙해질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희망의 광선은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슈퍼 히어로 적응의 성별 역학에 나타났습니다. 이 형태는 상업적으로 너무 커서 내러티브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마블과 디즈니와 같은 거대 기업들은 "그들의 콘텐츠를 보는 여성 관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켄트는 말하며, 원더우먼과 캡틴 마블과 같은 여성 영웅을 더 많이 만들고 여성 희생자를 줄임으로써 냉소적이든 아니든 행동을 바꾸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2022년 Disney+ 시리즈 She-Hulk에서 주인공은 시청자에게 연설하고 에피소드의 반전이 그녀가 냉장고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인지 궁금해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를 생각하면 마지막 본드 영화 No Time to Die에서 007의 죽음을 볼 수 있지만 그의 연인 Madeleine Swann은 못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중적인 토론의 관점에서 확실히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Kent는 말합니다.

아무도 프리징이 과거의 일인 척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여전히 상당히 간단한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움직임이 없었 음을 시사합니다."라고 Kent는 말합니다. Shrinking의 성공은 청중이 쉽게 간과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에 대한 의견의 근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Devine이 말했듯이 "소설은 우리에게 더 높은 것을 고무시켜야 하며, 불편한 현실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프리징은 어느 목적도 달성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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