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파키스탄 남부에 있는 신드주의 먼지투성이의 평원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없는 세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고대 도시 중 하나의 유적이 있습니다.
산들 바람이 내 주변의 고대 도시를 조사하는 동안 상쾌한 열기를 뚫었습니다. 수백만 개의 붉은 벽돌이 산책로와 우물을 형성했으며 전체 이웃이 격자처럼 펼쳐졌습니다. 고대 불교 사리탑이 낡은 거리 위로 우뚝 솟아 있었고 아래에는 넓은 계단이 있는 큰 공동 수영장이 있습니다. 어쨌든, 소수의 다른 사람들 만이 여기에 있었다 - 나는 실제로 나 자신을위한 모든 장소를 가졌다.
나는 파키스탄 남부의 먼지 투성이의 라르 카나 (Larkana) 마을에서 한 시간 정도 떨어진 모헨 조 다로 (Mohenjo-daro)의 유적지에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폐허만 남아 있지만 4,500년 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였을 뿐만 아니라 고도로 발전된 기반 시설을 갖춘 번성하는 대도시였습니다.
신디어로 "죽은 사람들의 둔덕"을 의미하는 모헨조다로는 청동기 시대에 아프가니스탄 북동부에서 인도 북서부까지 통치했던 한때 번성했던 인더스 계곡(하라판이라고도 함) 문명의 가장 큰 도시였습니다. 최소 40,000명이 거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모헨조다로는 기원전 2500년부터 1700년까지 번영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및 이집트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종교적 연계가있는 도심이었습니다."라고 Mohenjo-daro에서 일하는 그의 가족 중 3 대째 인 Irshad Ali Solangi는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같은시기에 번성했던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와 비교할 때 Mohenjo-daro에 대해 들어 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기원전 1700 년경에는 버려졌고 오늘날까지 주민들이 왜 떠났는지 또는 어디로 갔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고고학자들은 1911년 이 지역의 일부 벽돌 세공에 대한 보고를 듣고 고대 도시를 처음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인도 고고학 조사국(ASI)은 벽돌에 어떤 종류의 유물도 없다고 일축했으며 사이트는 몇 년 동안 방해받지 않았습니다. 1922년이 되어서야 ASI 장교인 R D Banerji는 불교도들이 일반적으로 명상하는 둔덕 같은 구조물인 묻힌 사리탑을 보았다고 믿었습니다. 이로 인해 영국 고고학자 존 마샬 경(Sir John Marshall)이 대규모 발굴을 수행했으며 결국 1980년 모헨조다로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들이 발견한 유적은 역사상 볼 수 없었던 수준의 도시화를 드러냈으며, 유네스코는 모헨조다로를 인더스 계곡의 "가장 잘 보존된" 폐허로 칭송했습니다.
아마도 이 도시의 가장 놀라운 특징은 동시대 사람들을 훨씬 뛰어넘는 위생 시스템이었을 것입니다. 배수구와 개인 화장실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에서 볼 수 있었지만 부자들의 사치품이었습니다. 모헨조다로에서는 숨겨진 화장실과 지붕이 있는 배수구가 도처에 있었습니다. 발굴이 시작된 이래로 700 개 이상의 우물이 회수되었으며, 공동 사용을위한 12m x 7m "Great Bath"를 포함한 전용 욕실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놀랍게도 화장실은 많은 개인 주택에서 발견되었으며 폐기물은 정교한 도시 하수 시스템을 통해 은밀하게 처리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싶은 도시 수준의 복잡성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싶어하는 도시 수준의 복잡성입니다."라고 브루클린 프랫 연구소 (Brooklyn's Pratt Institute)의 고고학자이자 부교수 인 Uzma Z Rizvi는 2011 년 에세이 Mohenjo-daro, The Body, and the Domestication of Waste를 저술했습니다.
모헨조다로의 주민들도 그들의 환경을 이해했습니다. 그 도시는 인더스 강 바로 서쪽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매년 홍수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인상적인 홍수 방어 플랫폼과 배수 시스템을 건설하였습니다. 더욱이 그들은 중앙 아시아에서 중동으로 확장 된 해상 무역 네트워크의 핵심 업체였습니다. 수세기 동안 그들은 복잡하게 조각된 도자기, 보석, 인형 및 기타 품목을 생산하여 메소포타미아에서 오늘날의 오만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오늘날 유적지는 피크닉 테이블과 그늘진 무성한 정원이 있는 지역 공원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다른 지역에서 온 여행자는이 외딴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외국 관광도 드뭅니다. 나는 많은 우물, 절실히 필요한 그늘을 제공하는 높은 벽, 지붕이 있는 배수구를 살펴보면서 고대의 격자 같은 거리를 거닐며 이 모든 것이 수천 년 전에 설계되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위생 및 하수 처리 기술을 습득하는 Mohenjo-daro의 능력은 주민들을 다른 초기 문명과 차별화시키는 유일한 고급 기능은 아닙니다. 고고학자들은 기계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표준화 된 건축 자재의 사용에 주목했습니다.
"모든 벽돌은 모양이 같지 않더라도 4:2:1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Rizvi는 설명했습니다. "이 모든 브릭이 일종의 감성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도시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감각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비율로 만들면 걷는 공간조차도 본질적으로 비율의 특정 감성을 따릅니다."
햇볕에 말리고 결국 가마를 구워 만든 벽돌은 수천 년 동안 요소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저택, 사원 및 기타 상태 지표와 같은 과시적인 건축물은 Mohenjo-daro의 디자인에서 눈에 띄게 빠져 있지만 Rizvi는 이것이 기념비적 인 건축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기념비는 실제로 인프라의 기념비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오늘날 유적지는 피크닉 테이블과 그늘진 무성한 정원이 있는 지역 공원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다른 지역에서 온 여행자는이 외딴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외국 관광도 드뭅니다. 나는 많은 우물, 절실히 필요한 그늘을 제공하는 높은 벽, 지붕이 있는 배수구를 살펴보면서 고대의 격자 같은 거리를 거닐며 이 모든 것이 수천 년 전에 설계되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위생 및 하수 처리 기술을 습득하는 Mohenjo-daro의 능력은 주민들을 다른 초기 문명과 차별화시키는 유일한 고급 기능은 아닙니다. 고고학자들은 기계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표준화 된 건축 자재의 사용에 주목했습니다.
"모든 벽돌은 모양이 같지 않더라도 4:2:1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Rizvi는 설명했습니다. "이 모든 브릭이 일종의 감성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도시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감각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비율로 만들면 걷는 공간조차도 본질적으로 비율의 특정 감성을 따릅니다."
햇볕에 말리고 결국 가마를 구워 만든 벽돌은 수천 년 동안 요소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저택, 사원 및 기타 상태 지표와 같은 과시적인 건축물은 Mohenjo-daro의 디자인에서 눈에 띄게 빠져 있지만 Rizvi는 이것이 기념비적 인 건축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기념비는 실제로 인프라의 기념비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삶과 시대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풀 수 있는 주요 세부 사항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남아 있습니다.
고대 문헌은 종종 문명의 비밀을 드러내지만, 주민들이 인더스 계곡 문자로 알려진 것을 사용한 모헨조다로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400 개가 넘는 기호가있는 그림 언어였습니다. 아직 해독되지 않았습니다." 내 가이드 Solangi가 말했습니다.
모헨조다로에게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직 풀리지 않은 또 다른 미스터리입니다.
종합적으로, 연구자들은 기후 요인이 한 몫을 했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기원전 1700년경에 도시가 정확히 왜 버려지게 되었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즈비는 모헨조다로의 실종은 순식간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도시 자체가 갑자기 대피한 것은 아닙니다. 기원전 1900년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흔적이 물질 기록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파손된 상태로 보기 시작하는 특정 지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후기 기간은 이전 기간과 동일한 인구 밀도를 갖지 않습니다. 도시를 떠나는 사람들의 느린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수천 년이 지난 지금, 2022년 <>월 파키스탄을 강타한 파괴적인 슈퍼 홍수로 인해 도시는 다시 한 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전국의 보존 작업에 참여한 고고학자이자 박물관학자인 Asma Ibrahim 박사는 Mohenjo-daro가 피해를 입었지만 현장으로의 홍수는 고고학자들이 원래 우려했던 것보다 적었다고 확인했습니다.
Mohenjo-daro가 앞으로 어떻게 보호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Ibrahim은 과도한 물을 현장에서 멀리 돌리기 위해 채널을 사용할 것을 권장했지만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계획은 고고학 유적지뿐만 아니라 주변에 사는 Solangi와 같은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드 마을에 있는 솔랑기의 집에서 사리탑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저에게 모헨조다로는 고대 문명의 보물입니다. 우리는 미래 세대를 위해 그것을 보호해야합니다." 라고 그는 강조했습니다.
길을 따라 걸으면서 나는 솔랑기의 설명에 동의했다. 나는 질서 정연한 거리를 생각하고 벽돌을 완벽하게 자른다. 그레이트 배스로 알려진 지상 수영장. 오늘날 파키스탄에서 볼 수 있는 일부 기반 시설을 능가할 수 있는 광범위한 위생 시스템.
Solangi가 기민하게 말했듯이 "공공 부는 공공 복지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한동안은 그들의 투자가 결실을 맺었습니다. 모헨조다로는 번성했고 주민들은 당시의 규범을 훨씬 뛰어넘는 생활 수준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몇 시간 후 라르카나로 돌아오는 길에 조잡한 자동 인력거에 앉아 있으니 감사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Mohenjo-daro는 흙과 모래 속에 묻혀 신드 내륙 평원에서 영원히 잃어버린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세기 동안 Solangi와 고고학자와 같은 헌신적인 가이드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 덕분에 고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중 하나를 다시 한 번 걸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종 깔끔하고 배수구가 늘어선 거리를 혼자 갖게 될 것입니다.
BBC Travel의 잃어버린 문명은 과거 세계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탐구하여 이전에 그들을 둘러싼 잘못된 신화와 내러티브를 쫓아냅니다.
메노르카의 신비한 '거인을 위한 테이블'
높이가 5m 이상인 메노르카의 거대한 T자형 석탑은 2,500년 전에 거인에 의해 지어졌다는 전설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명한 Camí de Cavalls 해안 길을 하이킹하고 네온 블루 바다에서 수영하기 위해 메 노르 카로 여행했습니다. 내가 도착했을 때, 나는 섬의 풍부한 고고학 유산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지만 내가 본 모든 곳에있었습니다.
메노르카는 세계에서 선사 시대 유적지가 가장 많이 밀집된 곳 중 하나이며(2023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목록에 포함되도록 고려 중임), 도로 교차점과 검은 메노르킨 말이 풀을 뜯는 녹색 들판에 거석 기념물이 서 있었습니다.
걸으면서 나는 "타울라"(테이블)라고 불리는 거대한 T자형 구조물을 지나쳤습니다. 사람보다 키가 크고 밝은 스페인 태양 아래에서 빛나는 거대한 석판으로 만든 그들은 즉시 내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테이블이 섬에 사는 거인에 대한 전설을 불러 일으켰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누가 실제로 그것을 만들었는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무엇에 사용되었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명한 Camí de Cavalls 해안 길을 하이킹하고 네온 블루 바다에서 수영하기 위해 메 노르 카로 여행했습니다. 내가 도착했을 때, 나는 섬의 풍부한 고고학 유산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지만 내가 본 모든 곳에있었습니다.
메노르카는 세계에서 선사 시대 유적지가 가장 많이 밀집된 곳 중 하나이며(2023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목록에 포함되도록 고려 중임), 도로 교차점과 검은 메노르킨 말이 풀을 뜯는 녹색 들판에 거석 기념물이 서 있었습니다.
걸으면서 나는 "타울라"(테이블)라고 불리는 거대한 T자형 구조물을 지나쳤습니다. 사람보다 키가 크고 밝은 스페인 태양 아래에서 빛나는 거대한 석판으로 만든 그들은 즉시 내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테이블이 섬에 사는 거인에 대한 전설을 불러 일으켰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누가 실제로 그것을 만들었는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무엇에 사용되었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왜 그녀가이 문화에 매료되었는지 물었다. "탈라요트족은 다른 지중해 문화에 둘러싸인 이 작은 섬에 있었지만 자신들의 강한 정체성을 유지하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건물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기념비적이고 독특합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고고학자들로부터 탈라요틱 문화에 대해 배운 것은 나를 더 궁금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발레아레스 제도 중 두 곳(메노르카와 마요르카)만 점령했으며 그리스인과 카르타고인이 인근 이비자를 포함하여 가능한 모든 것을 바쁘게 식민지화하던 시기에 팽창주의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기발했다 : 바다에 너무 가까이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물고기를 먹지 않았다, 브라보는 나에게 말했다. 그리고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도공의 바퀴에 대해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이 바퀴는 당시 다른 지중해 문화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채택하지 않고 대신 손으로 도자기를 계속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고대 "고층 빌딩"(최대 12m 높이에 달하는 탈라요트라고 불리는 돔 모양의 시계탑)을 건설하고 바다가 보이는 매장실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이 문명을 독특하게 만드는 바로 그 구조인 타울라의 정확한 목적을 포함하여 그들에 대한 많은 부분이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가 거의 알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탈라요틱 사람들이 서면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원전 40년에서 60년 사이에 그의 서사시 30권으로 된 Bibliotheca Historica에서 그들에 대해 쓴 Diodorus Siculus라는 고대 그리스 역사가 덕분에 우리는 그들의 전사들이 지중해에서 가장 치명적인 새총 전사로 유명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어머니는 나뭇가지 위에 빵 한 덩어리를 놓고 그들을 훈련시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돌로 칠 수있을 때까지 그날 먹을 수 없었습니다." 라고 Bravo는 말했습니다. 따라서 동기 부여는 "매우 정확하고 매우 빨리"되었습니다.
때때로이 전사들은 용병으로 모집되었습니다. 카르타고 인들은 그리스인들과 싸우기 위해 그들을 고용했습니다. 그러나 디오도로스가 이것을 기록하고 그들이 술과 여성에게 임금을 썼다고 언급하는 동안, 그의 글은 타울라의 신비에 대해 밝히지 않습니다.
어느 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수영 만으로 자전거를 타다가 섬의 남동쪽에 있는 주요 도로 바로 옆에 있는 탈라요틱 정착지인 비니사풀렛에 들렀습니다. 나는 여행의 거의 매일 자전거를 타고 지나갔고 태양이 하루 중 다른 시간에 타울라를 비추어 꿀색에서 황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섬에 여전히 서있는 32 개의 타울라 중 하나이지만 원래 최소 <> 개, 아마도 더 많았으며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 된 것으로 믿어집니다. ("모든 고고학자들은 의식 목적으로만 관련된 신, 제단 및 기타 물건의 동상이 타울라스 근처에서 발굴되었기 때문에 동의합니다."라고 Riduavets는 말했습니다.)
각 탈라요틱 마을에는 말굽 모양의 사원이나 성소가 하나 이상 있었고 중앙에 타울라가 배치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타울라]가 야외였다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발굴 결과 이 성역이 덮여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천장은 잔해, 나뭇 가지 및 압축 된 점토로 만들어졌습니다." 라고 Riudavets는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거의 알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탈라요틱 사람들이 서면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원전 40년에서 60년 사이에 그의 서사시 30권으로 된 Bibliotheca Historica에서 그들에 대해 쓴 Diodorus Siculus라는 고대 그리스 역사가 덕분에 우리는 그들의 전사들이 지중해에서 가장 치명적인 새총 전사로 유명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어머니는 나뭇가지 위에 빵 한 덩어리를 놓고 그들을 훈련시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돌로 칠 수있을 때까지 그날 먹을 수 없었습니다." 라고 Bravo는 말했습니다. 따라서 동기 부여는 "매우 정확하고 매우 빨리"되었습니다.
때때로이 전사들은 용병으로 모집되었습니다. 카르타고 인들은 그리스인들과 싸우기 위해 그들을 고용했습니다. 그러나 디오도로스가 이것을 기록하고 그들이 술과 여성에게 임금을 썼다고 언급하는 동안, 그의 글은 타울라의 신비에 대해 밝히지 않습니다.
어느 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수영 만으로 자전거를 타다가 섬의 남동쪽에 있는 주요 도로 바로 옆에 있는 탈라요틱 정착지인 비니사풀렛에 들렀습니다. 나는 여행의 거의 매일 자전거를 타고 지나갔고 태양이 하루 중 다른 시간에 타울라를 비추어 꿀색에서 황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섬에 여전히 서있는 32 개의 타울라 중 하나이지만 원래 최소 <> 개, 아마도 더 많았으며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 된 것으로 믿어집니다. ("모든 고고학자들은 의식 목적으로만 관련된 신, 제단 및 기타 물건의 동상이 타울라스 근처에서 발굴되었기 때문에 동의합니다."라고 Riduavets는 말했습니다.)
각 탈라요틱 마을에는 말굽 모양의 사원이나 성소가 하나 이상 있었고 중앙에 타울라가 배치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타울라]가 야외였다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발굴 결과 이 성역이 덮여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천장은 잔해, 나뭇 가지 및 압축 된 점토로 만들어졌습니다." 라고 Riudavets는 설명했습니다.
"메노르카는 신성하고 마법의 섬이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그는 탈라요틱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심층 에너지 작업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설명하면서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레이키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말했습니다. Montero는 "메노르칸에게 탈라요틱 인클로저와 타울라는 조상의 과거의 흔적이며 그들에 대해 엄청난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특정 보름달에는 여전히 일부 지역 주민들이 제물을 바칩니다."
섬의 남쪽에 있는 알라이오르와 손 보우 사이의 카미 데 카발스 길 16번 구역 근처의 언덕을 오르면서 탈라요틱 사람들이 가장 큰 마을인 토레 덴 갈메스를 이곳에 위치시킨 이유가 분명해졌습니다. 유리한 지점은 침략자를 감시하는 데 중요한 남부 해안의 전망을 제공합니다. 나는 꼭대기에 있는 세 탈라요트의 유적 주위를 걸었고 여기 성소 구석에 알려지지 않은 신들에게 바치는 꽃 몇 개를 남겼습니다.
언덕의 아래쪽 남쪽 경사면에는 고고학자들에 의해 복원 된 Talayotic 원형 주택이있었습니다. Riduavets에 따르면 이곳의 인구는 총 200명에서 300명 사이로 추산되었으며 정착지에는 바위를 깎아 만든 일련의 다양한 크기의 저수조로 만든 정교한 담수 수집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이 섬이 올해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면 타울라의 신비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절실히 필요한 연구에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방문객들이 독특한 고고학 유산이 있는 이 아름다운 섬을 탐험하도록 장려하는 문화 관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