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최근에 엄청난 이슈를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NVIDIA)의 주가 상승 이유 및 엔비디아(NVIDIA)가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젠슨 황은 어닝콜에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는데요.
"가속 컴퓨팅과 생성 AI는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에 도달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 산업, 국가 전반에 걸쳐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 우리는 AI 데이터센터, 생성형 AI 등 두 가지 산업 차원에서 큰 변화의 초입에 있고, 올해뿐 아니라, 앞으로도 전망이 좋을 것이다"
라는 자신감을 비친 발언을 했는데요. 근 몇 년간 성장세를 보면 괜한 허풍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엔비디아 주가 상승 이유
요즘 정말 엔비디아란,, 주가 상승이 무섭습니다.
X(트위터) 요약글
2월 21일에 AI 관련주 대장인 엔비디아가 장외로 6%의 상승이 있었는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엔비디아(NVIDIA)는 예상보다 나은 23년도 4분기 수익을 보고, 총 마진과 데이터 센터의 수익이 가장 두각을 나타냄.
2. 엔비디아(NVIDIA)는 주당 5.16달러의 조정 이익을 얻었으며, 이는 주당 4.64달러라는 예상치를 깸.
3. 매출이 예상치 20.5 빌리언 달러에 비해 22.1 빌리언 달러로 매출도 기대치를 상회함.
4. 추정치 17.2 빌리언 달라를 뛰어넘는 18.4 빌리언 달러의 데이터 센터 매출을 기록함.
5. 1분기 매출은 24빌리언 달러로 예상치 22 빌리언 달러를 넘어섬.
6. 엔비디아(NVIDIA)는 사력을 다해 집중하고 있으며, AI는 명백히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즉각 반응 : NVIDIA 장외 6% 상승 어마어마하네요...
한마디로 어닝 서프라이즈(실적발표)가 엄청났기에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었던 거죠.
이후 이틀 연이어 2월 22일에 AI 관련주 대장인 엔비디아가 하루 만에 16%라는 엄청난 상승이 있었습니다.
엔비디아 어떤 회사인가?
그럼 엔비디아란 어떤 회사이길래 이렇게 엄청난 실적 발표와 주가 상승이 이렇게 일어난 것일까요?
최근에 엔비디아는 AI칩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특히 H100, A100칩은 엄청난 수요가 있습니다.
엔비디아(NVIDIA)는 1993년에 젠슨 황, 커티스 프리엠, 크리스 말라 코스키까지 세 명이 설립한 회사인데요.
처음에는 CPU 생산을 기획하였으나, 이후 비디오 게임 수요가 높아진 것에 눈길을 돌려 그래픽 칩셋으로 사업의 방향을 선회합니다.
그래서 주요한 사업으로는
데이터 센터 : 엔비디아(NVIDIA)의 데이터 센터 제품은 AI(인공지능) 및 딥 러닝 연구에 사용
GPU(그래픽 처리 장치) : GPU는 비디오 게임과 전문 시각화 작업
주식시장에서 높은 전망 가치를 인정받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는데요.
현재 시가 2조 달러에 근접했네요.
최근 상승 요인
엔비디아는 꾸준히 성장하였지만 최근에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거의 미국 주식의 전체를 왔다 갔다 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하지만 엔비디아를 제외하고도 미국에는 엄청난 큰 경쟁 회사인 AMD, Intel 같은 회사들이 있는데요. 왜 최근에 엔비디아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을까요?
정말 놀라운 것은 한 5년 전만 해도 엔비디아(NVIDIA)는 단순 그래픽카드(GPU) 회사로 생각했었습니다. 물론 그때도 잘 나갔습니다만,,
이렇게까지 최근에 갑자기 잘 나가는 이유는 핵심산업인 빼놓을 수 없는 AI(인공지능) 산업 및 데이터 센터인데요.
사실 엔비디아(NVIDIA)의 사업은 데이터 센터, 게이밍,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 자율주행, OEM 등 다양한데요.
1. 데이터 센터
압도적인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연간 409%가 늘어났습니다.
18,000 밀리언 달러로 한화로는 약 22조 정도 되는 수준입니다. 이 데이터 센터에서 만요.
여기서 더욱 놀라운 건 매출 총 이익률(마진)인데요 무려 76.7%입니다.
-> 이에 그래픽카드 수요자인 게이머들은 너무너무 그래픽카드 비싸다 하고 하는데 반대로 회사나 주주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잘하고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아직도 현재 그래픽카드 H100의 경우는 많은 대기업들(주로 클라우드 회사들)이 공급을 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쏘, 메타, 구글, 아마존, 테슬라, 텐센트, 틱톡 등
아직도 많은 수요가 있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2. AI 반도체
AI칩을 의미하는데요.
AI칩이란 인공지능이 수행할 업무를 전담하는 칩을 말하며, 구글에서는 딥러닝 소프트웨어인 텐서플로 전용칩으로 TPU(텐서프로세싱유닛)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 예시로 중국 커제 9단과의 바둑 대결에 사용한 알파고에 사용된 것이 TPU입니다.
현재 엔비디아(NVIDIA)는 IBM에 AI 전용 칩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 전망
엔비디아(NVIDIA)는 성장세가 엄청난 와중에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엔비디아(NVIDIA)의 앞으로의 투자에서의 전망을 긍정적인 요소 및 리스크가 있습니다.
1. 현재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가상화폐, 전기차, 자율주행, 컴퓨터 등 엔비디아가 사업을 벌이고 있는 많은 분야가 전 세계적으로 수요 급증 및 사업의 성장성이 어마 무시해 앞으로도 전망이 좋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생각하고 있음.
* 중국 전기차 자율주행에 있어 엔비디아 칩으로 공급 예정.
* 메타버스의 근본기술이라고 생각함.
* 구글과의 협력 AI 모델 젬마(Gemma)를 최적화를 실시하기 시작함.
2. 엄청난 실적발표 등으로 인해 이미 많은 호재들이 주가에 반영됐다.
* 앞으로의 전망도 밝은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항상 주식은 가격을 선반영 하듯 주가가 높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음.
* 물론 골드만삭스에서는 향후 데이터 센터용 GPU 수요 증가로 인해 실적은 더욱 좋아질 것이며, 엔비디아 주가 전망을 800달러라고 예측함.
3. 엔비디아(NVIDIA)는 현재 뚜렷한 경쟁자가 없어 가격이 비싸도 불티나듯 팔릴 수밖에 없음.
4. 엔비디아(NVIDIA)는 수십 년간 구축한 기술력이 있으며, 올해 2분기에는 신제품인 H200의 출시를 앞두고 있음.
* 엔비디아 측에 따르면 H200은 이미 성능이 우수한 H100보다 두 배 빠른 출력이 생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함.
* H200은 141GB 용량의 HBM3e 메모리를 갖췄고 고성능 LLM추론 성능을 갖춤.
엔비디아 관련주(국내)
SK하이닉스, 앤씨앤, 네패스아크, 레이크머티리얼즈, 피에스케이, 퀄리타스반도체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엔비디아(NVIDIA)의 주가 상승 이유 및 엔비디아(NVIDIA)가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두서없는 얘기가 된 거 같은데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