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세탁기 세제 어떻게 고를까? 잘 골라서 빨래 한번 제대로 해보자!!

by 잔망탱 2023.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세탁기 세제에 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기존까지 그냥 인터넷에 할인률 높은 세제만 사용하던 사람인데 ytn뉴스를 보니 세제 성능 조사 같은 것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이참에 세제에 대해서 공부하고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알아본 부분이 저만 알기 아까워서 한번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좋은 세제를 고르는지 판단하시라고 정리해서 포스팅할 테니 정보 얻어서 가시길 바랍니다.

 

여태까지 세제가 다 거기서 거기지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저 또한 계속 그렇게 생각해 왔는데요.

 

혹시 기사를 보실 분들은 밑에 유튜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kBctjeKp0Q

©ytn

 

 

 

세탁기 세제의 종류

 

 

 

우선 좋은 세제를 고르기 앞서 세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바로 옷을 올바르게 세탁에 있어 이물질을 벗겨주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세제의 성분에 대해서 말씀드릴 텐데요. 우선 세제는 계면활성제와 조제(세탁 첨가제)로 구성이 되는데요.

 

계면활성제가 아닌 이 조제에 따라 세제의 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즉, 조제에 따라서 우수한 세제인지 판단이 된다는 것입니다.

 

 

세제를 우선 세제의 형태로 나누어보면 기존에는 비누, 분말 가루, 액체의 3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세제는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액상 세제입니다.

 

최근에는 여기에 더해져서 티슈, 캡슐, 팩 형태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들 쓰는 세제인 가루와 액상 세제의 장단점을 우선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가루 VS 액체 세제 비교

 

 

먼저 가루세제인데요. 가루세제는 우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가루세제와 액체세제를 동가격대로 구입을 하게 되시면 사용 횟수를 비교하시면 통상적으로 몇 배는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두 번째로는 세척력인데요. 이것도 가격과 마찬가지로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 원리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우선 세제는 pH에 따라서 세척능력이 나뉘는데 일반적인 가루세제는 pH 10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액체 세제의 경우는 평균적으로 pH가 9.5 정도라고 보이는데 pH가 좀 더 높은 가루세제가 좀 더 강 알칼리성으로 세척력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옷은 각각 재질이 다르기 때문에 pH가 높은 경우 손상이 발생하는 재질들이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척력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각각 옷에 맞는 세제와 세제량을 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는 가루세제의 단점인데요.

 

단점이라는 게 상대적이기 때문에 가루세제의 단점은 곧 액체 세제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시고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 단점은 관리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요새는 어떤 상품이든 사용하기 쉽게 잘 포장돼서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합니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상품자체가 가루 형태라면 세탁 시에 사용 전 후로 가루들이 날릴 가능성이 아무래도 높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세탁물에 잔여물이 남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 단점은 항상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세탁기를 사용하다 보면 항상 100% 성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닌데요.

 

그렇게 이용하다 보면 세탁물 구석에 세제 가루가 하얗게 묻어 나오는 경우가 액체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번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액체세제로 옷에 묻어 나오는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루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묻어 나오는 것은 사실입니다.(액체는 물에 용해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세탁기 종류에 따른 세제 구분인데요.

 

다들 흔히 알다시피 일반 세탁기(통돌이)냐 드럼 세탁기냐로 구분이 되는데요.

 

통돌이와 드럼 세탁기의 가장 큰 차이는 세제의 비중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 이유를 설명드리면 만약 일반 통돌이 세탁기에 가루형 세제를 투입했을 시 세제가 가라앉아도 회전축이 수직이기에 물이 순환해서 세제를 섞어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드럼세탁기 같은 경우 드럼통이 가로로 누워져 있고 물의 양을 통돌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함으로 세제의 비중을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한답니다.

 

 

 

좋은 세제 고르는 법

 

 

©ytn

 

마지막으로 세제를 잘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의 사진처럼 성능조사를 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겠죠?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세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첫째 본인의 집에서 사용하는 세탁기가 통돌이인지 드럼세탁기인지에 따라 세제의 형태에 따른 선택은 우선적으로 가능합니다.

 

우선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드럼세탁기의 경우는 사실상 가루세제는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드럼세탁기의 경우 통이 가로로 누워져 있어 상하차의 낙폭을 이용해 의류가 떨어지는 힘으로 세탁을 하게 됩니다. 또한, 드럼세탁기의 경우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루세제를 투입 시 물에 완전히 녹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가루세제 같은 경우는 충분히 잘 섞일 수 있는 통돌이에 쓰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두 번째로는 검증된 브랜드인지 제품인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ytn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이 될 수 있겠지만 의외로 소모품에 대해선 브랜드에 대해 안 따지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정통성, 공인 인증을 받았는지 따져보는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성능을 비교한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 소비자원을 들어가시면 일반 세탁기용 액체세제 성능을 비교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kca.go.kr/home/main.do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위의 소비자원에 들어가서 보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가성비 제품을 추천하자면 리큐와 커크랜드 제품이 선정되었습니다.

 

 

 

 

 

 

반응형